Community

체.인.지 스케치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6회차 스케치
글쓴이 체인지기자

날짜 20.09.25     조회 163

첨부파일

9월 19일, 오늘도 어김없이 체.인.지. 교육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어떤 체.인.지.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오늘은 WE CHANGE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아주 소중하고 중요한 첫걸음을 내딛는 날입니다. 6회차 교육에서 체인져스들은 또 어떤 생각을 모으고, 나눴는지 볼까요?

 

1032 이게 무슨 숫자일까요벌써 체인져스들이 함께한 시간입니다앞으로 있는 1200시간기대감의 시간들을 어떻게 채워나갈지 궁금합니다

 

▲     ⓒ 체인지기자

 

오늘은 3조의 최서연 친구가 지난 시간동안 장애인들의 생활 속 불편함들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 의미있었고 앞으로 진행할 WE CHANGE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가 된다는 소감을 공유해주었습니다. 셀프 리더십과 팀리더십을 기르자며 모두에게 응원의 메세지 또한 남겨주었습니다. 또 일석이조의 원서연 친구는 지난 시간 처음 시도해보았던 오늘의 리더로서의 소감을 나누어주었는데요, 팀원들과의 협동이 프로젝트의 기둥이라는 것, 그리고 완벽한 리더가 아닌 팀원들과 어우러지는 리더로 나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루동안의오늘의리더” 활동을 통해 짧은 시간에도 체인져스가 큰 체인지를 이끌어낸 것 같죠?

 

또 다음주부터는 I change 프로젝트 발표가 있으니, 모두들 다음주 스케치도 기대해주세요~

오늘도 6회차 교육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 8대 역량중 오늘 지키고 싶은 3개를 골라 체인지 노트에 적어보았습니다. 오늘 6회차 교육에서는 어떤 역량을 기르며 체인져스들이 리더가 되어갈까요?

 

6회차 교육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행위가 바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상대방과 내가 함께 몫을 나누어 시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표현하는 용기와 상대방에게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성과 용기를 담고, 결론이 아니라 물음표로 상의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나가는 좋은 의견들임을 찬쌤께서 알려주셨습니다.

▲     ⓒ 체인지기자

 

이런 대화를 만들기 위한 연습으로 ‘문제적 체인져스’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림 연상, 논리 수학, 창의력 분야 각각 한문제씩 세문제가 있는데, 대화를 통해 체인져스는 정답에 다가갈 수 있을까요?

 

▲     ⓒ 체인지기자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봐야 하는 문제들이었는데, 대부분의 체인져스들이 2문제나 맞췄답니다! 1조와 2조는 모두 정답을 맞췄답니다! 역시, 틀에서 벗어나 생각할 수 있는 파워가 있는 친구들이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이렇게 대화하는 법을 문제적 체인져스를 통해 살짝 맛 볼 수 있었는데요, 지난 시간 공감 인터뷰 미션을 자원한 친구들의 발표로 인사이트 바이러스를 시작해봤습니다. 공감 인터뷰를 통해 어떤 아이디어들을 또다시 만들어날 수 있을까요?

 

▲     ⓒ 체인지기자



일석이조의 배유림 친구는 시각 장애인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이는 코로나로 인해서 구화를 하기가 어려웠는데, 투명 마스크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경험을 공유해주셨고, 특수 학교 선생님들의 노고를 알게 되었다고 발표해주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3조의 김민서 친구는 지적 장애인 친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민서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장애인과의 눈높이를 맞추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발표해주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3조의 송유림 친구는 할아버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로 병원의 환자와 관계자들이 큰 두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     ⓒ 체인지기자

 

6조의 정혜윤 친구는 한국 장애인 협회를 통해 전화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을 나누어주었습니다. 뇌 손상으로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은 장애인 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차별적인 시선이 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 체인지기자



5조의 유정현 친구는 정신지체 언어 장애를 가진 분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 약자로 겪은 멸시와 차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정’을 이야기 해주신 부분이 인상싶었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6조의 윤가은 친구는 지적장애 2급을 가진 친언니와 대면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혼자 집에 있는게 어때?”라는 질문에 언니의 외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가은이의 모습에 공감해주는 친구들이 많아, 가은이에게 큰 위로와 공감으로 다갔을 것입니다.

 

▲     ⓒ 체인지기자

 

2조의 이지우 친구는 사회복지사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평등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평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다고 전해주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인터뷰란, 잠시나마 상대방 속에 들어가, 그들이 아닌 우리의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중요한 일이 아닌가는 생각이 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WE CHANGE에서 체인져스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궁금해하고, 생각하는, ‘문제를 사랑하자’가 목표라는 것을 잊지 않는 것! 그것이 체인져스가 앞으로 WE CHANGE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겨야할 것입니다. 

▲     ⓒ 체인지기자

 

지난 미션인 텀블벅 사례 조사하기를 O.G조의 김신영 친구가 대표로 발표해주었습니다. Eldorado의 여성들의 공연 사례를 소개해주었는데, 이 사례를 조사하며 공감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움직여야한다는 인사이트를 얻었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     ⓒ 체인지기자

 

이런 공감 인터뷰를 바탕으로 체인져스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현실에서 실행할 WE CHANGE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모아보았습니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들이 있었는데, 친구들의 아이디어들이 어떻게 세상으로 나올지 기대해주세요

 

 

 

목록

글쓰기 답글 수정 삭제

현재페이지 1 / 4

NO 파일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59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6회차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9.25 164
58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5회차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9.13 162
57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4회차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9.06 144
56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3회차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8.30 92
55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2회차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8.30 87
54 2020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5기 입학식 스케치 체인지기자 20.08.14 826
53 2019 체.인.지 16회 '2019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수료식' 체인지기자 19.09.09 3531
52 2019 체.인.지 15회 'WE체인지 프로젝트 3-발표' 체인지기자 19.08.27 614
51 2019 체.인.지 14회 'WE 체인지 프로젝트2- 실행' 체인지기자 19.08.20 710
50 2019 체.인.지 13회 'WE 체인지 프로젝트1- 계획' 체인지기자 19.08.15 371
49 2019 체.인.지 10회 ' WE체인지 탐방준비2 - 액션' 체인지기자 19.07.31 1921
48 2019 체.인.지 9회 ' WE체인지 탐방준비1 - 공감' 체인지기자 19.07.22 1747
47 2019 체.인.지 8회 'WE 체인지 코워킹' 체인지기자 19.07.17 354
46 2019 체.인.지 7회 'I 체인지 결과발표회 &오픈특강: 홈런이 아니어도 괜찮아' 체인지기자 19.07.03 1242
45 2019 체.인.지 6회 'I 체인지 : 하프타임' 체인지기자 19.06.19 3436

글쓰기